Taiwan THE HEART OF ASIA

타이완 소개
타이완지도
중화민국
  • 면적 : 3만6천 제곱 킬로 미터
  • 인구 : 약 2천 3백만명
  • 수도 : 타이베이시
  • 민족 : 한족, 원주민
  • 언어 : 만다린, 타이완어, 객가어, 원주민 방언
  • 종교 : 불교, 도교, 기독교, 천주교
  • 총통 : 차이잉원(蔡英文,Tsai Ing-wen)

타이완의 총 면적은 3만6천 평방 킬로미터, 섬의 모양은 양쪽끝이 좁아지는 담배잎모양을 하고 있으며 아시아대륙의 남동부에 위치, 타이완 해협과 중국본토 사이에 자리잡고 있다.
태평양 서안에 있는 독립적인 섬들 중 하나로 타이완 북쪽으로 일본과 오키나아섬이 있으며 남쪽으로는 필리핀이 위치해 있다.타이완이 최고의 관광명소로 자리잡은 이유중의 하나는 많은 국제선의 취향과 지리적 편리함 때문이다.

태평양 서쪽 가장자리에 이는 타이완은 먼 과거부터 지속되어온 지각운동으로 인해서 웅대한 산봉우리와 언덕, 평평한 분지, 구불구불 이어지는 해안선 등 아름다운 자연 경관들이 만들어졌다. 타이완에서는 여러 유형의 자연기후를 볼 수 있다. 즉 열대성, 난대성, 온대성 기후가 공존하고 있으므로 여행객들은 여러 계절들의 모습을 이곳에서 함께 만나 볼 수 있다.

섬에는 약 8천 4백 여 개의 야생종이 번식하고 있으며 이중 약 20퍼센트 이상의 종이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 대표적으로 사쿠라 연어와 타이완 산양, 타이완 원숭이, 타이완 흑 곰, 파랑까치, 로얄 꿩, 풀 도마뱀 등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종이라고 할 수 있다.

타이완 정부는 6개의 국립공원과 11개의 국립 경관 지역을 지정하고 타이완의 자연생태 환경과 문화 유물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타이루꺼(太魯閣) 고지에서 수려하고 순수한 대자연의 모습을 만끽할 수 있으며, 전세계에 남아있는 3대 산악 열차 중 하나인 아리산(阿里山) 기차를 타고 형용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간직한 일출과 운해를 볼 수 있고,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위산(玉山)을 등반할 수도 있다. 또한 아시아의 하와이로 불리워지는 컨딩(墾丁)에서 작열하는 태양에 몸을 맡길 수 있으며, 일월담(日月潭)과 화동하이안(花東海岸), 그리고 본섬을 떠나 진먼(金門)과 펑후(澎湖)로 이어지는 아름다운 근해의 섬들을 둘러 볼 수 있다. 대자연으로 떠나는 여정은 타이완을 찾아온 관광객들로 하여금 여행이 주는 흥분과 즐거움을 만끽하게 해줄 것이다.

타이완은 객가문화와 타이완섬 및 중국본토의 문화적 요소들이 많은 결합을 이루고 있다.이를 통해서 다양한 색깔의 사회문화적 현상들이 만들어 졌으며 종교, 건축, 언어, 생활 습관 음식 문화 할 것 없이 하나의 큰 테두리에 안에 공존하며 살아 가고 있다.특히 타이완 음식 문화는 이러한 문화적 결합과 공존을 대표적으로 표현해 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 본토의 여러 지방 음식문화(후난, 광동, 상하이, 베이징, 쓰촨 등)를 비롯해서, 타이완 각 지방 특성을 살린 독특한 타이완 음식문화를 느낄 수 있다.

방문시기
타이완은 연중 여행하기가 좋은 최고의 관광지이다. 그러나 매해 2월에 있는 춘절(중국식 설날)과 같은 특별 연휴기간 동안에는 거의 모든 상점들과 음식점들이 영업을 하지 않으며 타이완 내 도로들이 귀향 길에 오른 차들로 심한 정체현상을 빚는다. 어떠한 경우에는 이기간 동안에 숙박비가 2배 이상 오를 수도 있으므로 이 기간에 타이완여행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음력으로 7월(일반적으로 양력 8월말에서 9월초)은 타이완에서는 유령의 달(Ghost month)이라고 칭한다. 이 기간동안에는 전통적인 풍습들이 많이 행해지며 특히 여행은 금기 시 되고 있어서 타이완 내에서는 특히 이 시기가 여행비수기로 알려져 있다. 반면에 이 기간동안에는 여행 경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게 되며 사원들은 전통축제를 자주 개최하고 종교 의식들을 거행하게 된다. 이 시기가 국제 여행객들에게는 타이완을 관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타이완을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즌은 10월과 11월 경이다. 이 기간에는 날씨가 아주 맑고, 화창한 날이 지속 되기 때문에 방문하기에 최적기라고 할 수 있다.
방문방법
타이완으로 취항하고 있는 국제선은 잘 정비되어 있으며, 현재 4개의 국제공항이 있다. 타이베이 송산 국제공항/ 타오위엔국제공항/ 타이중국제공항/ 가오슝 국제공항에서는 현재 34개의 국제 항공사가 전세계 56개국으로 국제선을 운행하고 있으며, 중정공항에서 한국의 인천공항까지 약 2시간 30분이면 도착한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어느 대도시와 비교하더라도 타이완을 쉽게 찾아 오고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모든 기본 설비들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편리한 교통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대도시
타이베이(台北)
타이베이는 타이완의 수도이자 정치적, 경제적, 재정적, 문화적인 중심 역할을 하는 도시이다. 마천루의 빌딩들과 번영하는 비즈니스의 중심지로써 타이베이는 생동감 넘치는 국제적인 대도시 이다.
까오숑(高雄)
까오숑은 타이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며 타이완 산업에서 전략적으로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 도시이다. 현재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국제적 상업항구 도시가 되었으며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컨테이너 수송항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