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iwan THE HEART OF ASIA

Nature Tour

네이처 투어

양밍산(陽明山, 양명산)국가공원
번화한 도시에서 타이베이처럼 활화산이 가까운 도시는 상상이 되지 않는다. 타이베이 양밍산 국가공원 내에는 20여개의 화산이 있으며, 화산활동이 200만년 이상 지속되었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가장 최근에 푹발한 것이 5천년전이니 말이다. 이곳에는 원뿔형 화산체, 화산구, 화산호, 폐색호, 온천 등 화산유적이 풍부하며, 타이완에서 화산지형이 가장 완벽하게 보존된 국가공원이다. 공원 내 가장 높은 산 칠성산이 전형적인 원뿔형 화산이다. 이곳에서는 양밍산의 아름다운 경치를 걸어가며 감상할 수 있다. 이곳은 타이완에서 가장 나비와 꽃을 감상하기에 최적의 장소이기도 하다.
쉐바(雪霸)국가공원
타이완 신주, 먀오리 및 타이중 일대의 쉐바 국가공원에는 타이완에서 두 번째로 큰 설산 산맥과 '세기의 기봉(世紀奇峰)'이라는 다쉐지안산(大霸尖山)이 있다. 이곳은 접근성이 낮아 관광 코스로 선호하지 않는 점으로 인해 원시 생태경관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그 중 가장 볼만한 것으로 산천어를 들 수 있다. 산천어는 방하시기에 타이완으로 와서 번식하였으며, 빙하시기가 끝날 때 지형, 기후에 큰 변화가 일어났으나 일부의 산천어는 요행히 살아남았다. 그런데 산천어가 지형에 의해 가로막힌 상황에 적응하여 바다로 돌아가던 본능을 버리고 육지 어종으로 변했다는 사실이 놀랍다. 이는 지구상 현존하는 유사종에는 없는 현상으로 그 희귀성이 돋보인다. 쉐바(雪霸)국가공원 우링(武陵)관리소 산천어 생태센터에 가면 타이완의 국보 어종인 산천어에 대해 더 깊게 알아볼 수 있다
타이루거(太魯閣)국가공원
타이루거(太魯閣)국가공원은 타이완에 오는 관광객이라면 반드시 가봐야 하는 국가공원 중 하나이다. 미슐랭 그린가이드에서 별 세 개를 받은 관광명소로서, 세계적 협곡의 경관으로 매년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이곳을 찾는다. 타이루거(太魯閣)는 수백 만년 동안 진행된 조산운동과 하천 바닥 세굴현상으로 인해 협곡은 더욱 깎아지른 듯 하여 마치 대리석을 칼로 자른 듯한 절개면이 드러난다. 계곡물은 더욱 급류가 되어 몰아치는 등,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 절묘 진먼(金門)국가공원은 타이완 최초의 문화사적 보호, 전쟁기념을 테마로 한 국가공원이다. 이곳에서 계승된 민난(閩南) 챠오샹(僑鄉)문화는 정교한 건축,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긴 사적들을 보노라면 과거에 살았던 사람들과 이 땅에 얽힌 흔적을 볼 수 있다. 역사적 요인으로 인해 전쟁에 대비해야 했기 때문에 진먼은 계획적인 조림운동 함에 감탄을 금치 못하게 한다. 이 국가공원은 90%이상이 산지이며, 타이완의 높은 산봉우리 중 27개가 이곳에 집중되어 있다. 난후다산(南湖大山), 치라이롄봉(奇萊連峰)은 그 중에서도 명산이다. 타이완의 다른 산악형 국가공원에 비해 타이루거는 접근성이 좋다. 자동차를 타고 중헝(中橫)도로를 따라 허환산(合歡山)을 거쳐 동쪽 방향으로 들어가는 방법도 있고, 화롄(花蓮)시에서 유료 셔틀버스를 타고 톈샹(天祥)방향으로 들어가도 된다.
위산(玉山)국가공원
타이완 섬의 정중앙에는 험준한 중앙산맥이 펼쳐져 있다. 해발 3,952m의 위산(玉山)은 그 최고봉이자, 동북아의 최고봉으로 많은 등산객들이 정복하려는 목표가 되었다. 3,000m가 넘는 산들의 3분의 1이 이곳에 모여있다. 따라서 타이완에서 가장 희귀한, 쥐라기 시기부터 지금까지 살아남은 대만 도롱뇽을 볼 수 있다. 타이완 서남부 연해지방에 있는 타이지앙(臺江)국가공원은 습지 생태의 대표적 장소다. 300~400년 전, 이곳은 바다 모래톱으로 둘러싸인 내해(內海)였으나 오늘날은 퇴적이 되어서 하이푸(海埔)신생지가 되었다. 그 중 세계적으로 유명한 청원시커우(曽文溪口)습지, 스차오(四草)습지가 있다. 이곳에서는 최소한 200종 이상 또한 타이완에서 가장 오래된 3억년의 역사를 가진 지층도 볼 수 있다. 해발이 높기 때문에 고산지대에 수직 분포하는 동식물을 감상할 수 있다. 열대 우림부터 온대 침엽림, 그리고 고산의 추운 평원에 이르기까지, 위산(玉山)국가공원에 오면 작은 세계를 유람한 것과 같다. 서북단지의 타타자(塔塔加), 서북단지 둥푸(東埔),남부단지 등은 자동차로 갈 때 별도로 신청할 필요가 없으나 그 나머지 지역은 사전에 신청해야 한다. 외국이라면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며, 2개월 전에는 신청하기를 권한다.
타이지앙(臺江)국가공원
타이완 서남부 연해지방에 있는 타이지앙(臺江)국가공원은 습지 생태의 대표적 장소다. 300~400년 전, 이곳은 바다 모래톱으로 둘러싸인 내해(內海)였으나 오늘날은 퇴적이 되어서 하이푸(海埔)신생지가 되었다. 그 중 세계적으로 유명한 청원시커우(曽文溪口)습지, 스차오(四草)습지가 있다. 이곳에서는 최소한 200종 이상의 조개류, 어류가 발견되며, 타이완에서 종류가 가장 많은 농게를 볼 수 있다. 소중한 생태 유전자의 보고이자, 멸종위기 조류 저어새가 매년 쉬어가는 작은 세상이기도 한다.
컨딩(墾丁)국가공원
타이완 동부에 위치한 컨딩(墾丁)국가공원은 타이완에서 접근성이 가장 좋은 3대 국가공원 중 하나다. 육지 측면에서 볼 때, 이곳은 타이완 본 섬에서 유일하게 보존이 완벽하게 된 산호초 지형으로 상아나무, 항구마두령 등의 멸종위기 식물이 자라고 있다. 바다 측면에서 볼 때, 이 작은 해역에도 1천여종의 어류가 있어 세계총량의 20분의 1이다. 산호는 컨딩 해양 생태계의 주인공이다. 산호석 종류만 해도 250종이 넘는다. 이곳에 오면 산에 올라도 바다에 들어가도 온통 시야를 넓혀주는 진귀한 것들로 넘친다.